오늘은 서울 송파 도시형 생활 주택 10년 공공 임대 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를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굉장히 좋은 지리적 입지로 인해 항상 재개발이 거론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 모집의 경우 소득 자산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하니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 분양 전환 임대 주택
임대 의무 기간인 5년 또는 10년 이후 분양 전환이 가능한 주택으로 임대 시에는 시중 시세의 90% 수준으로 거주가 가능하며 이번 모집의 경우 소득 자산 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한데요. 분양 가격은 분양 시기의 감정 평가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 확인은 어렵지만 시세보다는 저렴할 가능성이 높고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포기하셔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 지리적 위치
공급되는 주택의 위치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서촌 역이 있고 유명한 서촌 호수와 롯데월드 등 굉장히 좋은 지리적 입지로 인해 항상 재개발이 거론되는 지역입니다. 특히 이번 공공 모집은 임대가 아닌 분양이기 때문에 자산 증가로 이어지는 좋은 기회일 것으로 보입니다.
공급되는 주택은 22형을 공급하며 발코니가 포함된 원룸형 구조로 보증금 1억 600만 원, 월 임대료는 14만 원 수준이며 보증금을 최대로 낮출 경우에는 1천100만 원이 되고 이때 월 임대료는 44만 7천 원입니다.
▶ 분양 전환 시기
이번 공고의 경우 당첨자 발표일인 22년 12월 2일 날에 바로 입주를 하더라도 1년도 되지 않아 바로 분양 전환이 진행되는데요. 그 이유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의 분양 전환 기준이 최초 입주자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주택 건설 후 최초 입주한 사람을 기준으로 분양 전환이 이뤄지기 때문에 입주 기간에 상관없이 분양 전환 시기는 고정입니다.
따라서 송파 도시형 생활주택의 분양 전환 시기는 최초 입주자의 계약 종료 시점인 2023년 9월의 다음 달인 2023년 10월 1일입니다.
▶ 신청 자격
공고일인 8월 3일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서 주택 건설 지역 거주자가 대상인데요. 소득 자산 요건은 확인하지 않지만 거주지에 제한이 있습니다.
- 1 순위는 주택 공급 지역인 송파구 거주자
- 2 순위는 강남, 강동, 광진, 성동구 거주자
경쟁 시에는 배점 기준표를 통해 배점이 높은 순으로 선정되고 신청은 8월 17 일부터 8월 18 일까지 순위별 지정된 날짜에 신청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정해진 날짜에 신청 접수 장소를 방문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에는 제출 서류를 지참 후 방문하시면 되며 기본 문의사항은 LH 콜센터를 통해 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