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프로맥스 vs 갤럭시 S23 울트라 비교, 스마트폰 최강자는 누구?

반응형

섬네일-아이폰154프로맥스 VS 갤럭시S23 울트라 최강자는 누구?

 

성능과 품질 모두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라는 S23 울트라와 아이폰 14 프로맥스를 비교해 본다면 과연 어떤 제품이 현존하는 최고의 모델일지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삼성대 애플 끝장 비교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이폰 14 프로맥스 VS 갤럭시 S23 울트라 비교

 

1. 디스플레이

 

두 제품 다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는데요. 사실 디스플레이는 딱 봤을 때 난 저 색감이 좋다고 느끼시는 걸 선택하시는 게 정답입니다.

 

  • 최대 밝기를 비교했을 때에는 아이폰이 더 좋아 보이는데요. 사실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아이폰 14프로는 직접 조정 가능한 밝기는 1000l까지만 가능하고요. 2000 니트는 아이폰이 밝은 야외에 있을 때 임의로 조절해 주는 부분 최대 밝기입니다. 반면 S23 울트라는 마음대로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 아이폰과 갤럭시의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펀치홀과 다이내믹 아일랜드인데요. 근데 개인적으로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혁신인 줄 알았지만 직접 사용해 보니까 불편한 부분이 더 많았습니다. 웹툰 보일 때 거슬리고 쇼츠 볼 때도 제목이 잘리거나 업데이트된 전화 알림마저 이상한데요. 그냥 무난하게 펀치홀만 있는 S23 울트라가 더 시원시원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베젤도 한 몫했는데요. 베젤이 진짜 얇아서 화면이 더 크게 쓸 수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2. 카메라

 

  • 아이폰 14 프로맥스와 갤럭시 S23 울트라 모두 전작보다 화소수가 크게 늘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S23 울트라의 2억 화소는 괜히 2억 화소가 아닙니다. 아이폰 14프로 맥스도 전작의 1200만 화소에서 4800만 화소로 늘어났지만 멀리 있는 피사체는 S23 울트라가 더 잘 잡아주는 것 같았습니다.

  • 야간 모드 촬영은 두 모델 모두 기능을 강조했었는데요. 비교해 보면 S23 울트라는 빛이 적은 환경에서도 멀리 있는 물체를 더 선명하게 잡아주었습니다. 단 눈으로 보는 색감은 아이폰 14 프로 맥스 쪽에 더 좋아 보였고 S23 울트라의 야간 모드를 끄고 찍었을 때도 14프로 맥스가 더 밝습니다.

  • 선명도는 14프로 맥스가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 있는데 S23 울트라는 약간 어둡게 나와도 선명함은 살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고스트 현상이 있는 반면 S23 울트라는 이런 현상이 적고 빛 번짐도 잘 잡아줍니다.

  • 손떨림 방지 기능도 두 제품 모두 강화되었는데요. S23 울트라가 확실히 손떨림을 잘 잡아주는 모습입니다.

  • S23 울트라의 전면 카메라는 4천만 화소에서 1200만 화소로 줄어서 더 안 좋아진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삼성에 따르면 AI 처리 효과를 높여 전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S23은 카메라 필터의 색감이 추가되어서 자연스럽게 와 따뜻하게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취향 차이라 직접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성능

 

무엇보다 가장 궁금한 부분은 성능이겠죠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면 s24 울트라는 13% 맥스보다도 아직 부족한 건 사실이에요. 반면 3D마크로 체크한 그리핑만큼은 S23울트라가 아이폰 14프로 맥스보다도 압도적으로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우선 게임 로딩 속도는 아이폰 14 프로맥스가 더 빠릅니다. S23 울트라는 장시간 게임을 했을 때도 굉장히 원활하게 구동됐는데요. 두 모델 모두 부드럽게 작동했습니다. 고사양 게임의 대명사 원신 테스트해 본 결과 14프로 맥스는 바로바로 따라오는 게 느껴지는데 S23 울트라는 왠지 모르게 약간 느리게 따라오는 느낌이었습니다.

 

4. 발열

 

작년 S22 시리즈에서 발열 문제가 컸던 만큼 s23 울트라는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 아이폰에 비해서 발열 관리는 부족하긴 합니다. 그래도 사용할 때 큰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전혀 아니요 전작에 비하면 엄청나게 발전했다는 느낌입니다.

 

사실 성능이 아무리 좋아졌다고 해도 사용자가 느끼는 최고의 경험은 배터리 사용 시간인데요. 같은 조건으로 설정해 테스트한 결과 게임 환경에서는 14프로 맥스의 배터리 소모량이 압도적으로 적었지만 영상 시청에서만큼은 S23 울트라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더 많이 하느냐, 유튜브를 더 많이 보느냐에 따라 결정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디자인

 

사실 성능은 두 모델 모두 너무 좋아서 어느 것을 구매하느냐는 디자인에서 결정될 것 같은데요. 삼성닷컴 단독 컬러를 제외하면 S23 울트라와 아이폰 14 프로맥스 모두 측면은 유광이고 후면은 무광이라는 점에서 동일한데요. 디자인적으로 눈에 띄는 차이는 다들 알고 계시는 카메라 섬의 존재 유무인 것 같습니다.

 

카툭튀는 S23 울트라가 14프로 맥스에 비하면 양호한 수준입니다. 취향차이일 수 있지만 14 프로맥스 카툭튀가 워낙 심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번만큼은 S23 울트라가 조금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무게중심이 카메라로 쏠려있지도 않고 무게도 더 가벼워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답니다.

 

 

오늘은 현존하는 최고의 모델 S23 울트라와 아이폰 14 프로맥스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전작을 보면 S22가 많이 뒤처진 모습이었지만 그래도 이번에는 대등할 정도로 따라잡은 건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은 성능이 다가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 그 감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이번 갤럭시도 디자인부터 사용자의 재미를 공략한 기능까지 점점 더 감성을 자극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다시 논란만 터지지 않는다면 이제는 정말 아이폰에 뛰어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