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SE 4세대에 대해 알아보려는데요. 바로 두 달 전 생산이 중단되었던 것이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심지어 성능조차 역대급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아이폰 15가 출시되기 전 SE 4세대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 SE 4세대는 아이폰 14와 비슷한 디자인
아이폰 SE 4세대는 애플의 저가형 모델로서, 아이폰 14의 디자인을 물려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IT 전문가 밍치 궈는 SE 4세대는 아이폰 14와 같은 6.1인치 OLED 화면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애플의 디스플레이 전문가 로스 영은 5.7인치 또는 6.1인치 LCD 디스플레이에 아이폰 'X' 나 'XR'의 디자인으로 예상했었는데요. 하지만 지난번 SE 3세대는 성능은 좋았지만 오래된 디자인 때문에 인기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폰 14와 같은 현대적인 디자인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SE 4세대가 플래그십 모델과 동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아이폰 15에서는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술로 노치를 줄일 예정인 반면 SE 4세대는 노치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기존에서 사용한 홈 버튼도 사라지고 페이스 아이디로 인식할 것으로 보여서 디자인적으로 많이 업그레이될 전망입니다.
SE 4세대의 특별한 점 중 하나는 c타입 포트를 사용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애플의 그렉조스 위악 부사장은 이번 모델에서 라이트닝 포트를 버리고 c타입 포트로 바꿀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애플만의 특별한 c타입 케이블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애플은 액세서리 가격으로 많은 수익을 올리기 때문에 이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SE4 개발이 중단된 이유
사실 SE4 개발 일정은 원래 올해 출시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뎀 칩 문제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애플은 지금까지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x75 모뎀 칩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자체 제작한 모뎀 칩으로 교체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자체 제작한 모뎀 칩 개발 속도가 너무 늦어져서 SE4 개발도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SE4 개발을 재개한다고 한 만큼 자체 제작한 모뎀 칩에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습니다.
SE4 가격과 출시일
그렇다면 가장 궁금한 SE4의 가격과 출시일은 어떻게 될까요? 출시일은 자체 제작한 모뎀 칩 탑재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애플이 자체 제작한 모뎀칩을 성공적으로 적용한다면 제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LCD 화면에서 OLED 화면으로 바뀌고 페이스 아이디도 추가되면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60만 원대에서 시작해서 70만 원 이상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지만 애플의 최고급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가진다면 70만 원도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SE 4세대의 최신 소식과 플래그십 모델과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출시일은 아직 한참 남았지만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새로운 소식이 들리면 바로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