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케이블 DP포트의 장단점과 HDMI케이블과의 차이점

반응형

디스플레이에 진심인 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영상 케이블의 왕좌는 바로 HDMI임에는 틀림없는데요. 하지만 이젠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엄청난 전송 속도의 성능으로 마니아층까지 형성된 DP케이블이 왕좌를 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DP케이블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HDMI 케이블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DP케이블이란?

 

DP 포트 또는 DP케이블로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DP는 Display Port의 줄임말입니다. 비디오 전자공학표준위원회 기구와 PC기업들이 합작해서 만든 케이블로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HDMI는 사실 노트북이나 PC에서 사용될 때마다 라이선스 비용을 주고 사용해야만 하는데요. 이 비용이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엄청난 비용이 소진되기 때문에 라이선스 비용이 들지 않는 PC 전용 모니터 케이블인 DP를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HDMI 케이블과의 차이점은?

 

HDMI와 DP는 모두 디지털 신호이기 때문에 같은 대역폭을 갖는다면 화질의 차이는 없지만 초기 세팅 값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HDMI와 DP의 태생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HDMI는 본래 PC가 목적이 아닌 TV 같은 가전 기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PC 회사들이 모여 만든 DP는 PC에 최적화된 세팅이 초기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DP가 게임할 때만큼은 근본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또 DP는 AMD의 프리싱크와 NVDIA의 G싱크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브랜드를 써도 편안한 게임 환경이 가능하면서 모니터끼리 연결해서 다중 모니터 사용도 가능합니다.

 

DP는 HDMI보다 늦게 시작한 후발 주자지만 화질과 기능 때문에 DP가 더 좋다는 평이 일반적이죠.

 

VESA 인증 C타입 to DP 1.4 8K DisplayPort 케이블 1m외

 

DP케이블의 장점

 

HDMI가 이미 천하 통일을 끝낸 시장에 처음 출시된 DP가 진입하기에는 쉽지 않았기에 이를 역전하기 위해서는 HDMI와의 압도적인 스펙의 차이만이 생존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오로지 성능 업그레이드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즉 DP케이블이 살아났기 위한 방편이면서 가장 압도적인 장점은 바로 전송 속도입니다.

 

2010년 DP 1.2는 17.28 Gbps로 그 당시 최신 HDMI 1.4의 10.2 Gbps를 가뿐히 제치면서 압도적인 속도의 차이를 보여줬고, 2013년 HDMI 2.02는 18 Gbps로 비슷한 속도를 출시했지만 그다음 해에 DP1.32는 32.4 Gbps로 가볍게 눌러줍니다.

2017년 HDMI 2.1이 48 Gbps로 출시했지만 이후 DP는 2.0을 80 Gbps로 두 배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게 DP 케이블은 PC 시장에서 천천히 그리고 단단하게 자신만의 왕국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DP 케이블의 단점

 

앞서 살펴보았듯이 엄청난 전속 속도를 듣고 그럼 무조건 DP케이블로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면 이것 또한 오산입니다. 아마 아래 단점을 듣고 나면 생각이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대중성 결여
    성능에 있어서는 dp가 물론 좋지만 대중성에 있어서는 아직 dp가 hdmi를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말인 즉, 혹시 노트북의 dp 포트 있으신가요? 보통의 경우는 거의 없으실 겁니다.
    대학생 분들이나 직장인 분들 발표를 하려고 노트북 연결하려는데 dp만 들고 다닌다면 99.9% 연결을 못 할 거예요. 왜냐하면 보통 학교나 대학교에 있는 tv는 dp를 지원 안 하기 때문입니다. 또 노트북을 모니터에 연결하려고 해도 모니터에 hdmi가 없는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지만 dp가 없을 때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

  2. 산업용 DP케이블 20핀의 전압 문제
    모니터가 늦게 켜진다. 그래픽카드 오버를 안 했는데 깜빡거리거나 고장 난 증상을 보이는데 as센터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한다. 산발적 혹은 동시다발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생겨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한 원인을 찾던 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직접적으로 문제를 보이는 모니터나 그래픽 카드를 의심했는데 알고 보니 범인이 dp 케이블이었어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일반 DP 케이블이 아닌 산업용 DP 케이블이 문제였는데요.

    산업용 dp 케이블은 20번 핀이 연결된 양쪽에 3.3 볼트의 전압을 주게 되고 이 때문에 이렇게 수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케이블들은 20번 핀이 더미로 나오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혹시라도 예전에 DP 케이블을 구매하셨다면 어떤 케이블인지 확인하시고 20번 핀을 제거하거나 다른 DP 케이블을 사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DP케이블의 장담점과 HDMI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성능이 좋은 DP가 좋기는 한데 잠금장치가 모니터 쪽에 딱 붙어서 손가락도 안 들어가면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 돼버려서 짜증 나기도 하는데요. 선택은 오로지 사용하시는 여러분에 달려있습니다. 앞으로 DP의 대중화가 된다면 아마도 HDMI 보다 더 활용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건 아마도 제조사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네요.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