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경제 민생 회의가 개최됐는데요.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지원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중 1% 고정 금리고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직업 훈련 생계비 대부에 대해서 정리해 드릴 텐데요. 자격 요건이 무엇인지 신청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이란?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실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무급휴직자, 특수형태 근로자 등 직업 훈련이 필요한 노동자의 생계비 부담을 덜어드리는 대출 사업인데요. 가구별 중위 소득 기준 100% 이하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교육이나 국가기관 전략산업 직종 훈련, 폴리텍 기능사 과정 등 직업 훈련에 참여하면 연 1%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올해 예산이 조기 소진됐지만 이번에 188억 원을 추가 지원하고 한시적이지만 추가로 약 3 천 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출 요건
1. 대상자 기준
- 실업자 : 실업 상태에 있는 자(실업 급여 수급 중인 자 제외)
- 비정규직 근로자 : 기간제, 단시간, 파견, 일용 근로자와 같이 비정규직 근로자
- 무급 휴직자 : 회사에 휴직 신청한 근로자로 휴직 수당 등 금품을 받지 않고 휴직 중인 자
- 자영업자 : 자영업자 중 고용 보험 임의 가입 중인 자
2. 소득 기준
전년도 가구원 합산 월소득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이하여야 합니다. 특히 지원 대상이 중위 소득 80% 이하에서 100%로 요건이 완화됐기 때문에 때문에 4인 가구를 기준으로 기존 409만 원에서 51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3. 대부 기준
신청일 현재 대부 대상 훈련에 참여 중이 이면서, 남은 훈련기간이 15일 이상인 대부대상자로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훈련 과정으로서 총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 원격훈련의 경우 개별 훈련 사이의 공백 기간이 7일 이내인 훈련은 총합산 훈련 시간이 140시간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직업 훈련을 받아야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이자율이 워낙 작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로 일부 자부담비를 납부해서라도 대출을 받으시면 시중 어떤 금융기관의 이율보다 적은 이자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올해에도 예산이 조기 소진된 만큼 추가 예산도 소진되기 전에 빨리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제한 및 접수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는 신청이 제한됩니다.
① 한국 신용 정보원에 연체 정보 등의 신용 정보가 등록된 사람
②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훈련과정이 아닌 경우 (취미·오락·교양 등의 훈련과정 포함)
③ 거짓이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대부를 받은 사람
④ 외국인, 재외동포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과 방문 접수가 가능한데요. 인터넷의 경우 근로복지넷(http://welfare.comwel.or.kr)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공동 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방문접수는 근로복지공단 전국 지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단, 팩스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1% 대출받는 꿀팁
기본적으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이후 HRD넷에서 훈련 과정을 검색하면 현재 신청할 수 있는 과정이 1만 6,900 여 개가 온라인 가정만 3,600 여 개가 있기 때문에 어떤 가정을 선택해야 할지 일일이 비교해 보기가 어려운데요.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직업 훈련 대부를 신청하시려면 140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직업 훈련에 해당되는 과정들로 구성을 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수많은 강자들 일정을 하나하나 알아보고 여러 과정을 일일이 일정에 맞춰서 5개월 채우기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e러닝 협회 홈페이지에 5개월 기간을 맞추면서 서로 연관된 교육 과정을 묶어서 수강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정리해놨습니다.
검색창에 한국 e러닝 협회 검색하셔서 '한국 e러닝 협회 잡고'로 들어가시면 메인 화면 상단에 '커뮤니티'가 있는데요. 공지사항에 보시면 제일 위에 '22년 직업 훈련 생계비 대부 사업 신청 안내 8월부터 지원 확대'로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자세한 설명하고 아래쪽에 묶은 과정이 나와 있는데요.
모든 가정이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가 가능하고 코로나 학번 자부담 인하 같은 추가된 혜택들도 모두 적용되는 과정들입니다. 묶음 과정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는 것이 자부담비를 최소화하면서 연계된 공부도 하고 대출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인데요. 신청 방법은 한국이러닝협회 홈페이지에서 원하시는 가정을 먼저 수강 신청하시고 HRD 넷에서 동일한 가정을 다시 한번 더 신청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민생 안전 지원으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의 대상자와 신청방법 및 대출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격증 준비나 자기 계발 준비하시는 분들 그리고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받으셨는데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편하게 온라인으로 수강하면서 금리 상승 시기에 1% 저금리 대출도 받고 공부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