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 국민 5000만 명 중에서 4000만 명에게 해당되는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청구의 신'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인데요. 스마트한 건강관리도 받으면서 요즘 핫한 재테크 수단인 암호화폐를 포인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1석 2조의 애플리케이션인 '청구의 신'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 보험금의 현실
얼마 전 금융감독원에서 나온 보도자료를 보면 전 국민의 77%가 넘게 실손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보통 병원이나 약국에서 결제를 하고 나서 실비보험을 청구하려면 진단서나 진료비 내역서 같은 서류를 달라고 해서 과거에는 보험사로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거나, 스마트폰 활용을 잘하시는 분들은 사진 촬영을 하고 보험사 입이나 보험설계사에게 전송하는 방식으로 보험금 청구를 하시는데요.
병원을 자주 이용하고 실비보험금 청구도 많이 해보신 분들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결제하면서 바로 실비보험 청구용 영수증을 달라고 하지만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 보통 분들은 이조차도 까먹어서 나중에 다시 서류를 발급받거나 귀찮아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지방에 사는 분들은 대도시의 큰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이러한 실비보험금 청구 과정이 더 번거로워지는게 현실입니다.
'청구의 신' 어플리케이션이란
청구의 신이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무료로 서류를 발급받거나 보내지 않아도 보험금을 청구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요즘 이런 서비스들이 무료인 것까지는 그렇게 놀랄 일은 아닌데요. 중요한 것은 무료일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포인트도 준다고 합니다. 이 포인트로 어떤 걸 할 수 있냐면요. 요즘 떠오르는 재테크 수단은 암호화폐로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손보험에 가입된 분들은 정말 필수로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1. 서류 없이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
창구의 신은 서류가 필요 없는 보험청구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 곳인데요. 마이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서 병원과 보험사가 연계해서 무료로 진행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현재는 서울대, 연세 세브란스, 고려대 병원을 비롯해서 국립암센터 등 대형 병원들과 제휴를 하고 서류 없는 보험청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휴된 보험사도 40곳이라서 앱 하나로 여러 보험사 청구가 가능합니다.
2. 사용 방법
- 먼저 '청구의 신'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본인 인증을 하면 아이디 없이 비밀번호 여섯 자리만 누르면 됩니다.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그동안 내가 진료받은 병원이 자동으로 검색됩니다. 연동하고 싶은 병원을 선택해서 등록을 하면 됩니다.
- 보험금 청구할 때에는 메인 화면에서 서류 없는 보험청구 메뉴, 약간 동의, 보험사 선택, 본인 정보 작성, 보험금 받을 계좌번호 입력, 미청구 항목 선택하시면 됩니다.
- 신청이 잘 됐는지 카톡으로 전송이 되고 문자가 옵니다. 나중에 그동안 내가 청구했던 이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손보험청구 시효가 3년이라서 지난 3년 동안 혹시라도 청구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고, 여러 건이 있다면 한 번에 열 번씩 동시에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 아직 제휴 병원이 아니라서 서류 없는 청구가 안 되는 병원도 사진 찍어 보험청구 메뉴에서 가입한 보험사를 선택하고, 입원비나 수술비, 약제 비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바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서류 없는 보험청구와 마찬가지로 처리결과까지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특히 보험을 여러 군데 가입한 분들은 청구의 신 앱 하나로 여러 보험사에게 청구를 할 수 있어서 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가상화폐 포인트
청구의 신 앱을 이용할 때마다 가상 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까지 주는데요. 회원 가입만 해도 1,000P 포인트를 지급하고, 병원 등록을 하면 500P, 서류 없는 보험청구를 하면 100~200P, 진료사실 확인서 같은 재 증명 발급 시 400P, 친구 추천 시 각각 1,000P 이렇게 포인트를 모아서 레몬 코인이라고 하는 가상 화폐로 바꿀 수 있습니다.
레몬 코인은 레몬 체인에서 발행된 암호화폐로 만 19세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레몬 코인 교환비율은 시세에 따라 변동될 수 있고요 50 코인부터는 출금도 가능합니다. 코인 거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코인의 가치는 어떻게 될지 모르죠. 가치가 떨어질 수도 있고 옳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가치는 크지 않겠지만 건강관리나 병원비 결제 등의 건강 분야에 암호 화폐 사용이 활발해지면 가치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겠죠. 무료 서비스인데 사용할 때마다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으니까 설치를 안 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4. 건강 메뉴
건강과 관련된 정보하고 음식 정보가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런 글을 읽다 보면 머리로는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거나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역시 실천하는 것이 제일 어려운데요. 맞춤형 처방 식단을 앱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어서 미루지 않고 바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5. 대리청구
보험설계사 분들도 청구의 신 앱으로 고객 보험금 대리청구를 할 수 있도록 따로 보험설계사 가입 메뉴가 있습니다.
고객관리를 할 수 있는 메뉴도 있어서 청구 의신 앱을 직접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결국에는 보험설계사 분들이 청구의 신을 통해서 보험청구를 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실선 보험가입자 4000만 명이 꼭 설치해야 하는 '청구의 신' 앱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병원을 더 자주 가시는 우리 부모님들이 사용하시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우시다면 자녀분들이 최초의 회원가입만 해드리면 부모님들이 잊지 않고 정말 쉽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혹시 그동안 잊고 있었던 실비보험금 청구할 내역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