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저축계좌, 3년 동안 매달 10만 원씩만 저축하면 1440만원을 돌려받습니다. (feat. 가입 요건 및 신청 기한)

반응형

청년들의 목돈마련을 위한 청년 내일 저축계좌, 매달 10만 원씩만 저축하면 3년 뒤에 무려 1440만 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진짜 파격적인 건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어떻게 신청하고 최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정보는 특히 만 15세부터 만 39세 분들이라면 반드시 꼭 알아두시면 좋을 내용인데요. 돈이 되는 정보이니 끝까지 일어보시고 절대 내용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필요한 내용들을 놓치지 않고 제대로 신청해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해야 10만 원 저축으로 무려 1440만 원을 가져가실 수 있는지 방법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 청년 내일 저축계좌란?

보건복지부에서는 청년들이 목돈 마련을 하고 또 사회생활을 지원하기 위해서 청년 내일 저축 계좌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내가 월 10만 원에서 50만 원씩 저축을 하면 정부에서 매달 10만 원 또는 30만 원을 추가로 지원을 해줘서 저축 금액을 더 늘려주는 사업으로 3년 뒤 최대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청년이라고 하니까 '20대만 되겠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만 15세에서 만 39세까지 가능한 저축이니까 절대 놓치지 마시고 해당되는 분들께서는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작년과 달리 달라진 부분들이 있으니 간략하게 먼저 정리해 드리니 참고해서 확인해 보세요!

 

  • 신청 대상 확대
    작년에는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만 신청이 가능해서 1만 8천 명까지만 모집을 했는데요. 2022년 올해는 신청 대상이 확대되어 무려 10만 천명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작년 기준 무려 6배나 더 많은 인원을 모집합니다.

    ▶ 나이
    작년 기준 만 19세 ~ 35세로 적용되었는데요. 2022년 올해는 차상위 계층과 기초수급자의 경우에는 만 15세 ~ 만 39세 이하로 나이 기준을 넓혔습니다.

    ▶ 기준 중위 소득
    기존 중위 소득 50%에서 올해는 기준 중위 소득 100%로 확대되었습니다.

 

▣ 청년 내일 저축 계좌 가입 요건

 

정말 중요한데요. 차상위 이하인 청년과 차상위 초과인 청년의 조건이 다릅니다.

 

① 차상위 초과 청년(차상위가 아닌 청년)인 경우

  • 신청 당시 근로 중인 만 19세 ~ 34세 청년이어야 합니다.
  • 근로소득/사업소득이 월 50만 원 초과 ~ 200만 원 이하인 청년이어야 합니다.
  • 청년이 속한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재산이 대도시에 거주하는 경우 3억 5천만 원 이하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경우 2억 원 이하 농어촌에 거주하는 경우 1억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 해당 청년이 기준 중위소득에 해당되는지 정확한 내용은 소득조사 실시 전에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신청부터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② 차상위 이하 청년인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즉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의 청년은 가입 연령이 더 확대됩니다. 즉, 만 15세에서 39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상위 초과 청년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준이 있었잖아요. 그런데 차상위 이하 청년에는 이 기준이 따로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생계, 의료, 주거, 교육 차상위 계층 모든 분들이 해당되니까 이 점 참고하셔서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신청 기한

7월 18일 월요일부터 8월 5일 금요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① 방문 신청의 경우

방문 신청이 필요한 분들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② 온라인 신청의 경우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가능한데요. 홈페이지로 신청을 받다 보니까 원활한 신청을 지원하기 위해서 신청 시작 2주간 즉 7월 18일부터 29일까지는 출생일로 구분하여 5부제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신청은 24시간 가능하니까 출생일 끝자리에 해당하는 날짜의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월요일 18일 25일에는 출생일 끝자리 1,6인 분들
  • 화요일 19일 26일에는 출생일 끝자리 2,7인 분들
  • 수요일 20일 27일에는 출생일 끝자리 3,8인 분들
  • 목요일 21일 28일에는 출생일 끝자리 4,9인 분들
  • 금요일 22일 29일에는 출생일 끝자리 5,0인 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③ 추가 신청

이런 정보를 늦게 알아서 놓치는 분들도 많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8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까 8월 5일까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정부 지원금액

우선 본인 적립금은 월 1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이건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적금 붓듯이 해당 금액을 매월 저축하면 됩니다. 정부 지원금액은 차상위 이하 청년과 차상위 초과 청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① 차상위 초과 청년인 경우

정부 지원금 매월 10만 원이 적립됩니다. 즉, 내가 10만 원씩 저축한다고 했을 때 정부에서도 10만 원씩 똑같이 추가 저축을 3년 뒤에 내가 저축한 360만 원에 정부 지원금 360만 원이 더해져서 총 720만 원의 적립금과 예금 이자까지 수령할 수 있는 겁니다. 내가 적립한 돈의 무려 2배에 해당하는 돈을 받을 수 있는 거죠.

 

②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의 청년인 경우

정부 지원금이 무려 월 30만 원씩 적립이 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매월 10만 원씩 저축한다고 하면 원래는 3년 360만 원만 받게 되는 건데 정부 지원금까지 더해서 월 40만 원씩 저축한 효과로 무려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단 정부 지원금을 전액 지원받기 위해서는 가입 후 3년간 근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10만 원 이상 저축하고 교육 이수 및 자금 사용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하니 이 점 꼭 참고하셔서 정부 지원금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 대상자 선정 결과 발표

10월 중에 최종 대상자 선정 결과가 발표된다고 하는데요. 결과 발표 후 통장을 개설하고 적금을 시작해야 정부 지원금 추가 적립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이 점도 함께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매달 10만 원씩 저축하면 3년 뒤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 내일 저축 계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작년 기준보다 대상이 대폭 확대되어 가입 대상 인원이 늘었습니다. 기준 조건을 잘 확인하고 청년분들께서는 꼭 신청하셔서 많은 혜택 받아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