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업 좀 하신다고 하는 분들은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좀 더 전문적이면서 고수익 부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새롭게 생겨난 데이터 라벨링 전문 자격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 2급' 자격증입니다.
활용도가 매우 높은 최신 자격증인데요. 먼저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일은 전문가가 하지만 이런 인공지능도 공부를 해야 일을 더 잘할 수 있어서 인공지능을 공부시킬 교과서나 학습지가 필요합니다. 이런 학습지 자료를 만드는 일을 데이터 라벨링이라고 합니다.
1. 데이터 전문가 2급 자격증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는 인공지능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만드는 일을 하는 데이터 라벨링을 이론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고 능숙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격증인데요. 한국인공지능협회에서 발급하는 새로 생긴 자격증이라서 아직 국가 자격증은 아니지만 1, 2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1급은 아직 준비 중이고, 2급만 자격증 제도가 최근에 시작됐습니다.
정부에서 인공지능 데이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비 100% 전액을 지원해주고 있어서 내일 배움 카드로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이전에 내일 배움 카드로 데이터 레벨링 교육을 들은 이력이 있다면 55%의 자부담비가 발생하고,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이 안 되는 분들도 유료로 자격증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고 자격증 취득도 가능합니다.
2. 내일 배움 카드 자격증 교육
AI 기초 이론부터 글로 쓰는 나만의 웹툰 실습, 마우스로 피자 만들기 실습 같은 신속한 주제이면서 실제 작업을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라우드 웍스를 검색해서 찾아보면 데이터 라벨링 입문 과정하고 중급 과정 두 가지가 나오는데요. 기간이 14일로 되어 있지만 실제 10시간 과정이라서 입문, 중급 모두 각각 이틀이면 수료할 수 있습니다.
수강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고용노동부 인증 수료증도 발급돼서 구직자분들의 경우에는 이틀이면 무료로 이력서에 한 줄을 더 채울 수도 있습니다.
3. 자격층 취득 후 좋은 점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전문 과정 수료를 이수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는 작업을 따로 할 수가 있어서 수익금도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550여 개의 한국인공지능협회의 협력 인공지능 데이터 업체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생기고, 프로젝트 참여 시 작업자 선발 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공지능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커지면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 자격증으로 관련 기업에 정식 입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자격증 응시 기준
응시 기준은 따로 없으며 모두 온라인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응시료는 7만 원이고 이론, 실습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시험 보고 5일 후에 결과가 나옵니다.
올해 정부는 데이터 라벨링 관련 사업에 7천억 원의 큰 예산이 배정됐습니다. 그중에서 크라우드 웍스에서는 30억 규모의 프로젝트가 3~4분기에 오픈되기 때문에 작업들이 이제 본격적으로 많아지게 됩니다. 직장인도 투잡으로 하실 수 있고 부업이 필요한 주부님들이나 은퇴하신 분들을 비롯해서 몸이 불편한 분들이나 장애인 분들, 학생들도 가능하니까 당장 알바를 시작하거나 자격증 취득을 하지 않더라도 미리 알아두시면 나중에라도 언제 어디서나 돈을 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