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한 후 가끔 깜빡하고 현금 영수증을 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아마 대부분 아깝지만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착오와 누락으로 불이익을 방지하고자 이제부터 소비자가 현금 거래 다음 날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제도는 현금으로 결제를 할 때 이를 증빙하는 거래 내역 확인서로 거래 투명성을 높여 사업자의 탈세를 막아 그에 따른 정당한 세금을 내게 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소비자는 연말 정산할 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현금영수증을 발급한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도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의무발행 업종의 경우는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지 않아도 10만 원 이상 거래 건은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현금 영수증 미발급 불이익
일반적으로 연말정산 때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율은 현금영수증이 신용카드보다 훨씬 높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이며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은 30%입니다. 즉 두 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보다 두 배 가량 더 높은 소득공제율이 적용되는 현금영수증을 적극적으로 발급받아서 연말정산 때 실소득보다 더 많은 세금을 냈다면 그만큼 돌려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그런데 현금 거래는 카드 거래와 달라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달라는 것을 깜빡 잊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장 이사를 하고 가맹점에 은행 계좌로 이사 비용을 송금하고 현금영수증 발급을 약속받았는데 거래처에서 업무가 바쁘다 보니 발급을 누락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소비자가 누락된 것을 알고 발급 요청을 해서 뒤늦게라도 받을 수 있으면 좋지만 소비자도 가맹점도 모두 누락 사실을 모른 채로 지나가게 된다면 소비자는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고 가맹점은 미발급 가산세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발금 사실 알림 서비스
앞서 말한 현금 영수증의 착오나 누락으로 소비자나 사업자에게 불이익이 발생되는 사실을 개선하고자 정부에서는 지난
7월 29일부터 모바일 현금 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로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데요. 현금 거래를 하면 현금영수증 발급일 다음 날 휴대폰으로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에 대한 알림 메시지가 다음과 같이 전송됩니다.
"귀하에게 00월 00일 현금영수증 1건 10만 원이 발급되었습니다"라는 식의 메시지로 얼마의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었는지 문자로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문자는 발급일에 다음날 오전 9시에서 낮 12시 사이에 알림으로 전송됩니다.
본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가 거래 입증 자료를 갖춰서 거래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고를 하면 세무서에 확인을 거쳐 소득공제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제도를 잘 활용하면 깜빡 잊고 발급받지 못한 현금영수증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뒤늦게 생각난 현금 거래 건도 신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금 영수증 발급 알림 신청 방법
현금 영수증 발급 알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택스 등록 방법
- ① 휴대폰에서 손택스 앱 설치 후 로그인
- ② 우측 상단에 선 세 개를 클릭 후 현금 영수증 수정 및 발급 수단 클릭
- ③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를 클릭
- ④ 휴대전화 번호 입력 등록
- ⑤ 본인 인증 (하단에 세 가지 박스에 동의하신 후 확인)
2. 알림 신청 방법
손 택스 설치 후 등록이 끝났다면 다음은 앱에서 발급 사실 알림 수신을 동의해야 합니다.
- ① 다시 우측 상단에 선 세 개를 클릭
- ② 톱니바퀴 모양 설정을 클릭
- ③ 하단에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수신 동의 활성화 클릭
3. 발급 확인 방법
만약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 않은데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 ① 로그인하신 후 앱 처음. 화면에 조회 발급을 눌러주세요.
- ② 그리고 현금영수증 조회를 클릭합니다.
- ③ 그리고 사용 내역 조회를 눌러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휴대전화 번호가 중간에 변경되었다면 아까 휴대전화 번호 등록했던 방법 그대로 다시 한번 하시면 변경된 휴대전화 번호로 등록해서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이 왜 발급 당일이 아닌 발급일 다음 날에 전송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는 현금영수증 발급 시스템 운영 사업자가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발급일의 다음 날에 국세청으로 전송해서 발급 내역 자료가 구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급 당일이 아닌 다음 날에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7월 29일부터 새롭게 시행하는 정부의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누락되는 일 없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제도를 통해서 현금 거래 시 본인이 발급받아야 하는 현금 영수증을 잘 받았는지 확인하셔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에 빠짐없이 잘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