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스냅드래건 8 GEN 2는 내년 상반기 출시될 갤럭시 S23를 비롯한 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될 예정인데요. 오늘은 퀄컴이 발표한 새로운 내용을 바탕으로 갤럭시 S23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건 8 GEN2 칩셋이 내년 갤럭시 S23의 CPU와 GPU의 성능 향상과 카메라 화질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등 실질적으로 체감하게 될 변경점이 많을 전망입니다.
갤럭시 S23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 되는 카메라 기능
1. 올웨이즈 센싱 카메라
퀄컴은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시 카메라가 피사체를 인식하게 해주는 올웨이즈 센싱 카메라 기술을 발표했는데요.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 QR코드 위에 카메라를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화면이 켜지면서 QR 코드를 인식한다든지, 다른 사람이 내 스마트폰을 어깨너머로 엿볼 경우 자동으로 경고를 하거나 화면을 가려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향상된 스펙트라 ISP
스냅 드래건8 GEN2는 전작보다 최대 4.35배 개선된 AI 성능 덕분에 촬영한 사진을 배경과 피사체, 옷, 그림자 등 8개의 레이어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상된 스펙트라 ISP가 사실상 실시간으로 사진의 여러 부분을 분리했다가 재구성할 수 있게 되면서 사진에서 피사체만 분리해내서 강조한다든지 빗물 주변을 흐리게 만드는 효과라든지 노출이 부족한 부분만을 골라서 사진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등 사진을 실시간으로 빠르게 보정해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됐습니다.
3. 2억 화소 이미지 센서
동영상 역시 훨씬 좋은 결과물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퀄컴은 스냅드래건 H2의 이미지 센서를 삼성전자의 2억 화 소 이미지 센서인 ISO 셀 HP3에 최적화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업계에서는 갤럭시 S23에 들어가는 HP2 센서 역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됐지만 삼성이 아직 HP2 센서를 공개하지 않은 만큼 이번 퀄컴 행사 소개에 단순히 빠졌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갤럭시 S23에 들어갈 2억 화 소 카메라는 하드웨어적으로 최적화된 2억 화 소 화질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3의 CPU와 GPU 그리고 배터리 성능
콜컴은 스냅드래건 8 GEN 2의 CPU가 전작보다 35% 빨라졌고 전력 소비 효율은 40% 향상됐으며 GPU 성능 역시 25% 전력 효율은 45% 향상됐다고 발표했습니다.
CPU나 GPU 모두 전력 효율 향상 폭이 성능의 향상 폭보다 큰 만큼 이번에는 발열이나 속도 저하 없이 고성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S23와 S23 플러스의 배터리가 소폭 늘어나고 S23 울트라는 배터리 용량을 전작과 동일하게 유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에도 퀄컴 스냅드래건 8 GEN2의 높은 전력 효율과 저 발열 덕분에 전작보다 더 길어진 배터리 타임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퀄컴의 이번 발표를 통해서 내년 갤럭시 S23에는 하드웨어적으로 최적화된 2에화소 카메라 화질과 훨씬 똑똑해진 카메라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고 적은 발열과 높은 성능을 바탕으로 성능 논란이 없는 최적화된 갤럭시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