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2023년 태블릿 구매 가이드와 추천드리는 가성비 태블릿 TOP 4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태블릿은 사실 사용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제 기능을 사용하고 비싼 값을 제대로 할 수 있는데요. 태블릿 구매하기 전에 딱 이 세 가지 기준만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여러분에게 딱 맞는 후회 없는 태블릿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태블릿 구매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1. 용도
내가 태블릿을 엔터 용도로 쓸 것인지 학습 용도로도 쓸 것인지 확인을 해주셔야 되는데요. 학습용은 아무래도 필기가 필수이기 때문에 팬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됩니다.
현재 학습 용도로 쓸 만한 건 최소 갤럭시는 S7 Fe 모델과 아이패드의 경우 기본 9세대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아이패드 미니나 레노버의 Y700 같은 8인치 태블릿을 학습용으로 쓰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개인적으로 엔터용으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터테인먼트 용도 특히 게임이나 영상 시청 위주라면 펜은 쓸모가 없고 오직 태블릿의 성능을 좌우하는 AP만 신경 써주시면 되는데요. 태블릿의 AP는 노트북의 cpu 사람으로 따지면 머리 지능을 뜻하는데요. 여러 가지 글자는 싹 빼고 숫자가 700번대 보다 높으면 됩니다. 애플의 경우에는 A14 바이오닉 이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크기
크기는 10인치~ 11인치 정도가 가장 표준 태블릿 크기로 학습 용도로 쓰기도 좋고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쓰기에도 알맞은 크기입니다.
그 이상은 사실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두고 사용하기는 좋으나 휴대하기가 좀 불편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가격
요즘 인플레이션이다 뭐다. 원자재가격 상승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애플, 삼성 모두 평균 IT기기들의 가격이 엄청 엄청나게 올랐는데요. 그래서 제안드리자면 태블릿 구매하실 때 100만 원 이하로만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사실 아이패드 프로, 갤럭시 울트라 이런 거 살 때 광고에서 처럼 영상 편집도 하고 그림도 그리는 등 생산성 작업을 태블릿으로 할 거라고 하지만 전문적인 직업을 가진 분이 아니라면 99% 현실은 넷플릭스 시청이 전부입니다.
추천 가성비 태블릿 TOP3.
용량은 64GB, 128GB 선택 가능하고 AP는 M1, 램 6GB, 무게 461g입니다.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92만 9천 원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쿠팡에서 77만 원 무려 16만 원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래 70만 원대로 나왔던 제품인데 이게 가격이 무려 20만 원이나 인상돼 버렸습니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어마무시하게 생겼고 달러 환율도 급등해서 아이패드 에어의 가격이 무려 30%나 급등해 버렸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에만 탑재되던 M1 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이패드 에어에도 탑재되면서 전문가들이 영상 편집이나 사진 보정 용도로도 충분히 쓸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고 일반 유저 입장에서도 뭐 하나 버벅거림 없이 진짜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1200만 원 소 센터 스테이지 기능이 있는 전면 카메라까지 달리게 되면서 줌 강의나 회의할 때 이것만 있어도 또렷한 음질과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어 5세대는 아이폰을 쓴다면 진짜 필기 용도로 강추드리고 엔터 용도로 쓰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 가장 최고봉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용량 128GB, AP 스냅드래곤 GEN1 8450, 램 8GB, 무게 503g, 가격은 83만 원입니다. 갤럭시 탭 또한 가격이 인상되었는데요. 하지만 기본 용량 자체가 128GB로 넉넉하고 S펜이 내장되어 있어서 아이패드처럼 16만 원이 넘어가는 애플 펜을 따로 살 필요도 없습니다.
앞서 본 아이패드 에어 5세대가 듀얼 스피커로 제한되는 데 반해 갤탭 S8은 기본 쿼드 스피커와 추사율도 무려 120Hz를 가지고 있어서 가성비가 너무 좋습니다.
일단 학습용으로 생각하면 아이패드의 경우 펜이 별도인데 펜이 포함되어 있고 게다가 이 펜의 반응 속도 좋아서 레이턴시(지연시간)가 적어서 그냥 종이 위에 바로 적고 있다고 느낄 만큼 훌륭합니다. 그리고 덱스 기능과 오피스 같은 윈도 기반의 프로그램들이 이런 아이패드나 맥에도 지원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 훨씬 연동이 잘 되고 호환성이 좋습니다.
용량 64GB, AP는 A14바이오닉, 램 4GB, 무게 293g, 가격 65만 원입니다. 특히 게임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아이패드 미니를 추천드립니다. 이유인즉, 아이패드 10세다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최대 20% 정도까지 나기 때문에 최적화의 달인인 애플이라고 해도 두 제품 간의 성능 차가 반드시 느껴집니다.
한 손에 싹 들어올 정도로 두께도 얇고 무게도 293g으로 다른 태블릿들의 절반 수준인데요. 물론 8인치라서 작긴 하지만 한 손에 싹 들어오기 때문에 대중교통 같은 데서 꺼내보기에 훨씬 수월하고 게임 같은 것을 할 때 그립감이 좋고 조작도 편합니다. 하지만 필기 용이나 학습 용도로는 절대 비추천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2023년 태블릿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추천 태블릿 TOP 4를 알려드렸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예산과 여러분의 사용 목적에 맞는 태블릿으로 찾아보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광고를 따로 받은 건 아니지만 여러분께 소개해드린 링크로 구매하실 경우 제가 소정의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혹시나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링크로 구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