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메타버스와 함께 떠오르는 한 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하면 반드시 엮어서 나오는 게 있어요.
NFT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그중에서도 NFT게임만큼 커진 NFT아트가 그중 하나로 볼 수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NFT 작품으로 20만 원 정도 버는 작가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랑 인터뷰를 검색해보면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걸 알 수가 있죠. 그래서 너도나도 NFT 작가가 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으로 많이들 뛰어 들고 있습니다.
그전에 앞서서 NFT작가가 되려면 반드시 4가지 정도는 기억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3 가지에 대해 알려 드릴께요.
1. 비용이 발생한다.
첫 번째는 돈이 든다는 사실입니다. NFT 작품을 올릴 때 등록비를 내야 돼요. 그게 바로 가스비로 불리는 거예요.
보통 이더리움으로 가장 많이 지불을 하고 있죠. 비트코인하고 이더리움이 대장격이고 화폐로 치면 달러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면 될 거예요. 가스비는 이더리움 시세에 따라 달라지는데 저렴할 땐 10만 원 비쌀 때는 수수료까지 30만 원 정도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부터 작품을 추가하는 데에는 돈이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러분의 작품 활동을 하시면서 30만 원 이상의 수입을 거둘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시작을 하셔야 된다는 거예요. 무자본 창업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돈이 드는 부업이라고 볼 수가 있는 거예요. 누구에게는 이 30만 원이 뭐 큰돈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월급의 10분의 1 많게는 5분의 1 까지도 차지하는 비용입니다. 즉 20만 원 30만 원을 내고도 팔릴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용기가 있는지 생각해 봐야 되는 문제입니다.
2. SNS와 같은 소셜미디어 활용능력 필수적
두 번째는 SNS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겁니다.
Instagram, pinterest 활용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오픈 씨나 마켓에서 자동적으로 홍보가 되고 판매가 된다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NFT 시장은 전 세계 사람들이 구매하는 마켓이기도 하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등록하는 마켓이기도 합니다.
즉 구매자도 많지만 경쟁도 치열하단 이야기죠. 그리고 그림이 딱 보기에 좋아 보여서 구매하는 거보다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이 사람이 어떤 성격인가?"
"이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
이런 걸 보고 작품을 구매한다는 사실이에요. 또 마켓에서 홍보를 해준다 해도 한계가 있다는 걸 기억해야 됩니다.
NFT 마켓에서 작가로 활동하는 대부분이 Instagram을 함께 오랫동안 운영해왔고 작품을 업로드한 기간이 길다는 걸 기억해야 됩니다. 짧게는 1년 길게는 수년간 작품을 Instagram이나 팬터 리스트를 활용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이 Instagram이나 핀터레스트의 팔로워를 모으지 못한다면 판매하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3.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라!
세 번째는 작품의 스토리테링이 담겨 있어야 됩니다.
자신의 철학을 작품에 담을 수 있어야 돼요. 왜냐하면 구매자들은 여러분의 상품을 보고 구매하는 게 아니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분의 생각, 여러분의 가치관, 여러분의 이 작품 만들게 된 까닭 등 그런 가치를 보고 구매합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분은 디지털 예술을 하면서 동시에 마케터가 돼야 된다는 사실이에요.
Instagram에 작품에 대한 설명을 담아야 되고 마켓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야기를 담아야 됩니다.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고
가치가 없으면 안 팔립니다.
여러분 엘론 머스크의 아내의 작품이 비싸게 팔렸다는 소식을 들어본 적 있을 거예요.
그건 엘론 머스크 아내였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엘론 머스크 아내라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그 사람은 브랜딩과 스토리텔링이 되는 겁니다.
여러분은 아직 브랜딩이 없거나 이제 시작해야 되는 단계에 놓여 있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래서 어쩌면 작품의 가격이 생각보다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여러분은 셀프 브랜드만 하셔야 되고 그걸 통해서 월 50만 원, 월 100 만원을 벌어 가는 연습을 하셔야 되는 거예요.
4. 인플루언서가 되어라!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우리는 분명히 유명인은 아닙니다. 그래서 비싼 값에 상품을 판매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SNS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걸 목적으로 일단 하셔야 됩니다.
특히 국내가 아니고 해외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합니다. 번역기도 사용할 줄 알아야 되고, 억지로라도 글을 영어로 써야 됩니다. 또 20만 원 정도는 없는 셈 치고 투자를 할 수 있어야 돼요.
여러분의 철학이야기를 SNS 작품에 담아야만 합니다. 그래야 NFT 작품과 시장의 거품이 쫙 빠진다고 해도 여러분이 만들어놓은 SNS 작품들로 여러분을 또 다른 포옹을 보낼 기회가 될 겁니다.
NFT 시장은 아직도 사실 커지고 있고요.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건 확실하니 위 4가지를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