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낫싱 폰'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국내에도 무선 이어폰 제품이 출시되어서 조금은 익숙한 느낌이지만 이번에 스마트폰인 낫싱 폰에 대해 공개 이벤트가 열려서 어떤 제품인지 한번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디자인
딱 보았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디자인인데요. 특징은 후면이 투명한 디자인으로 프레임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되어 있습니다. 프레임과 완전히 플랫 한 디자인은 아이폰과 유사한 느낌도 있지만 LED 불빛이 볼 때면 스타워즈의 우주선을 연상케 하는 느낌인데요. 디자인 자체는 상당히 이쁘고 '낫싱 폰'의 가장 큰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LED는 카톡 알림이라든가 전화라든가 충전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화 상대에 따라 LED 패턴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고 밝기 조절이나 촬영 시 조명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충전 시에는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색상은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 프로세서와 저장 공간
프로세서가 퀄컴 스냅드래곤 778G 플러스가 탑재되었습니다. 기존 스냅드래곤 778G 같은 경우 긱벤치 5 스코어를 확인해 보면 싱글 816점, 멀티 2949점으로 상당히 준수한 스코어의 좋은 평가를 받은 안정적인 프로세서였는데요. 이번 스냅드래곤은 프로세서 중에는 TOP급 프로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은 총 3가지 모델로 구분됩니다.
- 첫 번째는 램 8GB + 128GB 저장 공간 조합
- 두 번째는 램 8GB + 256GB 저장 공간 조합
- 세 번째는 램 12GB + 256GB 저장 공간 조합
역시 중급기에서는 상당히 좋은 스펙 조합입니다.
▶ 디스플레이
공개 이벤트에서 '낫싱 폰 1'은 전면이 모두 동일한 4면 베젤이라고 강조하였는데요. 이건 기존의 아이폰이 그랬고 최근 갤럭시에서는 S22부터 4면 베젤을 맞췄습니다. 이 부분이 디자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인데요. 일반적으로 중급기에 사용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가격적인 부분 때문에 4면 베젤을 모두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낫싱 폰'이 이렇게 4면 베젤을 모두 적용이 가능하게 한 이유가 바로 플렉시블 OLED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며 하단 밑 부분을 말아 넣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최신 갤럭시와 비교했을 때는 두껍고 현재 아이폰과 비슷한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기타 스펙 사항
- 화면 크기 및 무게
화면 크기는 6.55인치의 고릴라 글라스 5로 되어있으면 무게는 193.5g으로 크기 대비 아이폰과 비교하면 가벼운 편입니다. - 해상도
해상도는 2400*1080, HDR 10 플러스, 10피트 컬러 지원, 밝기는 500 니트 최대 1200 니트입니다. 화면 주사율은 120Hz이 탑재되었습니다. - 배터리
무선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는 4500mA가 탑재되었고 33W의 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하고 15W 무선 충전 그리고 5W 역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완충 속도도 70분으로 빠른 편입니다. 이 정도면 상당히 괜찮은 옵션이 들어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방수 방진
방수 방진도 탑재되었지만 IP 53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는 합니다. 그 외에 듀얼 스트레오 스피커도 탑재되었습니다. - 지문 인식
지문 인식도 탑재되었는데 인식 속도도 빠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듀얼 SIM도 지원을 하고 소프트웨어 지원도 3년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보안 4년까지 자원된다고 합니다. - 듀얼 카메라
많은 제조사들이 카메라에 대해 열을 올리고 있는데 역시 카메라도 꽤 괜찮은 스펙입니다. 낫싱 폰 1은 2개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메인 카메라는 소니 센서 5,000만 화소 f1.88, OIS, 4K 30 프레임을 지원하고 초광각은 삼성 센서 5,000만 화소 f2.2 접사 모드도 지원을 합니다. - 낫싱 OS
공개 이벤트에서 이야기했던 것이 타 운영체제와 에코 시스템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내용인데요. 애플은 애플만 삼성은 삼성만 추구하는 것과 다르게 예를 들어 이야기한 것이 테슬라 자동차를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한다거나 애플의 에어 팟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홈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가격 및 판매일
가장 중요한 게 가격적인 부분인데요. 하나하나 스펙을 뜯어보면 상당히 중급기 치고는 너무 준수한 스펙으로 시작가 399파운드라고 하지만 현재 7월 25일부터 판매가 되는 쿠팡에서는 62만 9천 원부터 72만 9천 원까지 관세 비 별도로 판매됩니다. 스펙만으로 따지면 중급기 중에서는 최상위 제품으로 볼 수 있어 할인이나 상품이 들어간다면 저렴하게 구매해 볼 만할 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은 '낫싱 폰'에 대한 것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해외 시장과 다르게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좀 고착화되어 있기도 한 상황에서 조금 색다르고 이색적인 폰인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중급기 치고는 스펙이 그 이상인 장점이 있어 경쟁력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AS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뒤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