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오늘은 갤럭시 S23과 같이 큰 이슈를 불러왔던 삼성 갤럭시 북 3 시리즈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텐데요. 이번 모델에서는 새롭게 13세대 인텔 프로세서 탑재되었는데요. 기존 대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라인업별로 구매방법까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기존 갤럭시 북 시리즈와 달라진 점
갤럭시 북 시리즈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인텔 프로세서와 같은 새로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기존 갤럭시 북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1. 디스플레이 해상도
갤럭시 북 시리즈에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기존에는 고집스럽게 FHD 해상도만 제공했었던 점에서 QHD급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이전에 해상도가 구매 걸림돌이었던 분들도 이제 갤럭시 북 구매를 고민하지 않고 완전한 구매 옵션으로 간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디스플레이 화면비 16:10
랩탑은 모니터와 달리 화면이 작기 때문에 가로 화면비 증가가 디스플레이 면적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는 랩탑이 보조 장치가 아니라 메인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이번에 화면비가 업그레이드되어 모든 용도에 적합한 제품이 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3. 스마트폰 연계
갤럭시 북과 갤럭시 스마트폰 간 컨트롤이 더욱 편리해져 시너지가 크게 개선되었는데요. 이 부분은 애플의 생태계와 비슷해졌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핫스팟 설정, 갤럭시 에코 시스템이 한 단계 더 발전해 웹 페이지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기존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강력한 구매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북 라인업 별 장단점
삼성 갤럭시북 3 시리즈는 갤럭시북 3 프로, 갤럭시북 3 프로 360, 갤럭시북 3 울트라의 세 가지 모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라인별 장점
기본적으로 갤럭시북3 시리즈는 모두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용이하며, 퀵쉐어, 삼성 갤러리, 세컨드 스크린, 사용자 휴대폰 등의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작업을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으며 쿼드 스피커 시스템과 듀얼 마이크,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으로 오디오 성능도 개선되었으며, 슬림한 USB-C 타입의 범용 충전기와 고속 충전 기능으로 충전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 갤럭시북 3 프로
초경량, 초슬림 디자인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며, LTE 이동통신을 지원해 어디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북 3 프로 360
360도 돌아가는 터치스크린과 S펜을 제공하여 태블릿과 PC의 사용 경험을 모두 누릴 수 있으며, AMOLED 디스플레이로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 갤럭시북 3 울트라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 외장그래픽을 장착해 고성능을 발휘하며, 16:10 비율의 3K 해상도와 120Hz 주사율의 AMOLED 디스플레이로 강력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단점
갤럭시북 3 프로는 16:9 비율의 FHD 해상도를 유지해 화질이나 화면비가 다른 모델보다 낮으며, 외장그래픽이 없어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에 부적합합니다.
- 갤럭시북 3 프로 360은 두께 때문인지 외장그래픽이 없어 고사양 작업이나 게임에 한계가 있으며, S펜은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지만 거치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분실 위험이 있습니다.
- 갤럭시북 3 울트라는 가격이 비싸서 저렴한 노트북을 찾는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5G 이동통신은 15.6형 모델에만 제공되어 통신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라인업 별 구매 팁
갤럭시 북을 구입하려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면 구체적인 스펙을 결정하기 전에 더 중요한 건 결국 어떤 라인업을 구매를 할까 이것을 정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최종적인 스펙 결정을 해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S펜을 사용자
랩탑 구매 시, 터치 디스플레이와 S펜의 필요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필요하지 않다면, 일반적인 랩탑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가격, 내구성, 사용성 면에서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360 제품군을 선택할지, 전형적인 랩탑 라인업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팬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예산에 맞춰 갤럭시 북 360과 갤럭시 프로 360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갤럭시 북 3 360은 새롭게 변경된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제품이므로, 사용자는 디스플레이 변경사항과 해상도, 화면 비율 등을 고려한 후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갤럭시 북 3 360이지만, 13세대 인텔 프로세서 외에 큰 변경점이 없는 만큼, 이전 세대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그러나, 갤럭시 북 3에서 바뀐 주요 변경점을 그대로 누릴 수 있는 갤럭시 북 3 프로 360을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2. S펜 사용하지 않는 사람
만약 S펜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존에 익숙한 랩탑 폼팩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 추가된 울트라 라인업은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울트라는 인텔 h시리즈 프로세서가 들어가기 때문에 고사양 맥북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외장 그래픽을 탑재하고 있어 그래픽 성능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 차이도 크기 때문에 이 성능을 다 활용할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용도가 트리플 A급의 게임이나 그래픽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FHD의 유튜브 업로드나 10분 영상 작업 정도라면 갤럭시 북 프로로도 충분합니다. 울트라 급의 성능은 4K 편집이나 멀티캠 사용 등 영상 편집 작업에서 필요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까지 고려하여 개인의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소 출시된 지 좀 지난 갤럭시북 시리즈에 대해 달라진 점과 라언업 구매 팁에 대해 정리해 드렸는데요. 특히 올해 갤럭시 북 3 시리즈를 구매하는 것이 특히 좋은 타이밍인 것 같아요. 완전히 새롭게 바뀐 하드웨어 플랫폼은 모두가 기다렸던 부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올해 구매하고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입니다.
이미 다른 갤럭시 제품, 특히 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갤럭시 에코 시스템 연동 기능이 이전보다 더욱 강력해졌으므로, 아이폰 농장만큼 부럽지 않은 갤럭시 유니버스를 한번 구축해 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갤럭시 북 시리즈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 이 사실을 염두에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