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in-1 변환 기능과 높은 완성도, 그리고 OLED 디스플레이를 갖춘 에이수스 젠북 14 플립 OLED 노트북에 대해 기능과 성능을 자세히 알아보고,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에이수스 젠북은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에서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최근에는 인텔의 13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인텔의 최신 i7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인텔의 EVO인증을 받은 에이수스 젠북 시리즈의 하나인 '젠북 플립 14 OLED' 모델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뛰어난 성능과 함께 노트북과 태블릿의 기능을 모두 갖춘 2-in-1 변환 기능과 OLED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성품
- 제품 본체
- 전용 파우치
- 에이수스 스타일러시 펜 2.0 (4,096단계의 필압을 지원하며, 경도에 따른 4가지 타입의 전용 펜촉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음)
- 어댑터 (65W USB PB 충전기, C 타입으로 충전 가능)
- 유선 랜 어댑터 (USB A 타입의 유선 어댑터, 상황에 따라 무선 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비하여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됨)
참고로 본 글은 제휴마켓팅 일환으로 소개된 링크로 구매시 업체로부터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그렇다고 구입하시는 가격에는 일절 영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도움이 되었다면 소개된 링크로 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자인
오늘 소개하는 에이수스 젠북 14 OLED 플립 모델은 사기 실버라는 컬러로, 은은한 은빛이 도는 오묘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상판에는 새로운 에이수스 로고 패턴이 새겨져 있어 빛의 각도에 따라 변화하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컨버터블 노트북으로, 360도 개폐가 가능한 힌지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크롬 포인트가 추가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리프트 힌지 방식을 채용하여 노트북 하판을 살짝 들어 올려줌으로써 일반 노트북 모드로 사용할 때 사용자에게 편한 각도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쿨링 성능을 향상하고 사용자에게 편안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트 구성은 좌측에는 USB 3.2를 지원하는 A타입 포트 한 개와 에어벤트가 있고 반대편에는 LED 인디케이터 썬더볼트 4 화면 출력 USB PD 충전을 지원하는 C타입 포트 2개, 이어폰잭 그리고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14인치 2.8k 16:10 비율의 90hz OLED 디스플레이 탑재하였습니다. 최대 밝기는 무려 550m까지 올라가며 DCI-P3 100% 생유액을 지원하고 터치 스크린까지 통합된 디스플레이입니다. 팬톤 컬러 인증이나 HDR500 인증 로우 블루라이트 인증까지 다양한 인증을 모두 받은 스크린입니다. 또 디스플레이는 컨버터블 PC 답게 360도로 아예 반대로 접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 텐트 모드로 영상 시청에 편리한 각도를 거치도 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OLED 디스플레이라 명암비도 굉장히 높고 밝기도 아주 밝아서 굉장히 생생한 디스플레이였는데요. 다만 틱틱 배열이 조금 다른 편이라 그런지 흰색 화면에서는 약간 자글거린 느낌이 있긴 해서 아주 완벽한 디스플레이라고 말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민감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그런 부분들을 제어하면 비슷한 급의 노트북 중에서는 상당히 좋은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키보드는 풀사이즈 미니베어리 키보드를 탑재하였고 스킵 사이즈도 크고 에르고 센스 키보드를 탑재하여 타이핑 환경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터치패드는 에이수스의 넘버패드 2.0을 탑재하여 상단에 우측 하키를 통해서 가장 넘버패드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텐키가 없는 배열이라서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쓸 수 있을지 보였습니다.
성능 테스트
에이수스 젠북 14 OLED 플립은 인텔의 13세대 i7 1360p 프로세서와 인텔 아이리스 x 내장그래픽 lpgr5 16기가바이트 듀얼 채널 롱보드 메모리 탑재하였습니다.
최신 인텔 프로세스로 탑재함과 동시에 인텔의 이부 플랫폼 인증을 받은 제품인데요. 인텔 리버란 인텔이 제시한 요건들을 충족하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노트북 플랫폼입니다. 이번에 리뷰하는 에이스 젠복 14 플립 OLED 모델은 인텔의 13세대 i7 탑재하고 EVO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1. CPU
시네벤치 릴리즈 23 기준으로 CPU 벤치마크를 실행해 봤는데요. 인텔의 13세대 i7 프로세스를 탑재한만큼 멀티코 9800점대, 싱글코어 1800점대를 보여주었습니다. 기존 첸북 14의 1260p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더 높아진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GPU
그래픽 벤치마크의 경우 3D 마크 2종을 실행해 봤는데요. 파이어스트라이크는 5600점대, 하이스파이는 1600점대 후반대가 나왔습니다. 12세대 엔트리 프로세서의 아이리스 Xe와 비교해 보면 점수 차이가 크지 않고 비슷한 편입니다.
3. 게임 테스트
게임 노트북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구동이 되는지 테스트해 봤는데요. 모든 게임인 테스트는 기본 해상도인 2.8k 해상도의 팬 속도는 고성능 모드로 측정을 하였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QHD상도 최저옵션은 평균 128프레임 하위 2%는 48 프레임이 나왔고 최고옵션은 평균 120 프레임 하위 2%는 50 프레임이 나왔습니다. - 롤
저사형 게임은 옵션 타입 없이 100프레임 이상 뽑아주기 때문에 고해상도로 쾌적한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 오버워치 2
오버워치 2의 경우 qh 최저 옵션은 평균 78 프레임 81%는 24 프레임이 나왔고 최고 옵션은 평면 33 프레임 하위 1% 프레임은 14 프레임이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사양을 더 찾는 편이고 내장그래픽이라 옵션을 올리면 프레임이 좀 아쉽긴 했는데요. FHD 해상도에 중간 옵션 정도로 하면 평균 78 프레임 아웃 2% 프레임은 31 프레임 정도가 나오니 플레이는 할 만한 거 같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고사양 게임인 배그의 경우 qhdroplay 시 보다시피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 나왔는데요. 아무래도 사양을 많이 타는 게임이고 탑재된 칩셋이 게이밍으로 나온 라인업이 아니라서 수치가 좀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다만 Fhd 고민 옵션 기준 평균 31 프레임 하위 2% 프레임은 18 프레임으로 구동은 된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게이밍 라인으로 나온 제품은 아니라서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간단한 게임을 구동하기에 적절해 보였습니다.
4. 배터리
배터리의 경우 FHD 유튜브 스트리밍 테스트 기준으로 대략 7시간 17분 정도를 보여줬는데요. 확실히 EVO인증을 받은 제품인만큼 좋은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전용 펜과 OLED 디스플레이를 갖춘 2 in 1 노트북인 ASUS 젠북 14플립은 화면의 색감과 명암이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터치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90Hz 주사율로 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고사양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고 얼굴 인식, 고속충전, MIL-STD 인증 등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특히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이 좋고 얇은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펜을 활용하여 그림이나 필기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이나 크리에이터에게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에이수스 젠북 14 플립 OLED는 컨버터블 PC로 태블릿 모드와 노트북 모드 두 가지로 활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1.5kg 정도의 가벼운 무게와 360도로 돌아가는 힌지 구성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OLED 디스플레이와 인텔 EVO 인증으로 포토샵 등의 작업에도 인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하만카돈 튜닝의 스피커를 탑재하여 수준급의 소리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가격은 약 190만 원대로 내장그래픽 모델이지만 플립이 가능한 수준급의 오일리터치스크린과 완성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활용도만 맞는다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