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청년들의 취업 직업 훈련 등 경제 활동 참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부가 구직을 단념한 청년들에게 '20만 원의 응원금'을 지급하는 '청년 도전 지원제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모집 중인데요. 자세한 내용과 대상, 신청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청년 도전 지원 사업이란?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는 청년 도전 지원 사업인데요. 핵심은 자치단체 청년 센터 등을 통해 운영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이수하면 지원금으로 현금 20만 원을 지급하고 이수 후에는 국민 취업 지원 제도와 연계해서 최종적으로는 취업을 지원하고 취업 시에는 사업주에게는 720만 원의 고용 촉진 장려금도 함께 지급하는 유기적인 제도입니다.
올해는 2 배 이상 늘어난 전국 28 개 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지원 대상
- 지역, 소득 기준은 없습니다.
- 6개월 이상 취업을 안 한 상태 거나 6개월 이내에 국가에서 주관하는 교육 훈련 직업 훈련에 참여한 이력이 없는 만 18세 ~34세 청년으로 문답 표 작성을 통해서 30점 만점에 21점 이상이 나와야 합니다.
- 자립 준비 청년하고 청소년 쉼터 입퇴소 한 청년도 가능합니다.
▼문답표▼
알아둬야 할 사항은 '지역 특화'라고 해서 조건이 충족이 안되더라도 지역에서 해당 청년에게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청년이라면 지원 대상이 되는데요. 지역별로 기준이 달라서 자치단체별로 지원 대상의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에서는 지역 특화 청년 기준을 미취업 청년이 아닌 주 30시간 미만으로 근로 하는 생계형 아르바이트 청년이나 35세 ~ 39세 청년으로 나이 기준을 높여서 전체 인원의 30% 이내에서 선착순으로 모집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는 교통비를 추가로 지원한다거나 지원금 20만원에 더해서 지역 화폐로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서 총 30만원을 지원하는 등 자치단체별로 조금씩 혜택이 더해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 지원 내용
기본적으로 전국에서 운영기간으로 선발된 청년 센터에서 먼저 전문 상담사 하고 일대일 밀착 상담을 진행합니다.
- 공통 프로그램
개인별 맞춤형 사례관리, 자신감 회복, 진로 탐색, 취업 역량 강화 등의 공통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자율 프로그램
자치단체별로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자율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지원금
프로그램을 일정 비율 이상 이수를 해야지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수 후에 국민 취업지원제도로 연계 참여해서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용촉진 장려금
청년 도전 지원 사업 프로그램을 이수한 청년을 고용하는 사업주에게는 720만 원의 고용 촉진 장려금도 지급됩니다.
4. 신청 방법
신청은 지역별 청년 도전 지원 사업운영기간에 방문 신청하시거나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운영기간 하고 전화번호 확인해서 유선으로 문의하시거나 워크넷 들어가셔서 회원가입부터 하시고 고용복지정책 메뉴에서 청년 도전 지역 사업 클릭하시고 신청 버튼 눌러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작년에는 14개 자치단체만 참여했지만 올해에는 28개 자치단체 34개 기관에서 7000명을 목표로 더 많은 인원을 모집하니까 참여 자격을 충족하신 분은 사업 참여 신청 시 대부분 승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년 도전 지원 사업 신청▼
지금 까지 청년 도전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길어진 코로나 여파로 취업은 엄두도 못 낼 수도 있고 아직 구직할 준비가 안 됐거나 더 좋은 때를 기다리면서 충전의 시간을 갖고 계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청년 도전 지원 사업에 참여하셔서 취업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원금도 받고 자신감도 회복해서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변에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하거나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