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나 OTT 등 영상 시청은 그냥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대면서 화질의 눈높이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mp4 같은 파일은 기본이고 OTT까지 60 프레임 이상으로 보는 법을 오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상도 FHD, 4K 등 영상 시청을 하실 때 화질이 중요한 세상인데요. 해상도만큼이나 초당 프레임이 요즘에는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유튜브 60 프레임 직캠을 보니까 30 프레임은 이제 끊겨 보여서 짜증 난다거나 넷플릭스나 유튜브 영상도 항상 60 프레임으로 올려서 보고 싶은 욕망이 있는 분들에게 팁을 드리겠습니다.
항상 60 프레임으로 보는 방법
1. 팟플레이어 프레임 더블러
60 프레임으로 영상을 보는 제일 쉬운 방법은 팝 플레이어 프레임 더블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보고싶은 영상을 팟 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재생하다가 TAB 키를 누르면 상위 레이어로 수많은 정보가 뜹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프레임 FHD 30 프레임을 확인하셨다면 팟 플레이어 본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환경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 후 왼쪽 메뉴에서 영상 카테고리에 들어간 후 영상 처리를 누르면 우측에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프레임 더블러를 활성화시킨 후 확인을 누르면 아까 30 프레임이 60 프레임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프레임이 늘어나긴 하는데 자세히 보시면 잔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4K 영상이라면 더욱 이런 잔상이 심해지는 모습입니다. 또 너무 빠른 움직임에는 프레임을 늘린 효과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 주소를 복사해서 팝플레이어 본창을 클릭한 후 컨트롤 부위를 누르면 재생이 되는 프레임 더블러는 이런 상황에서도 적용이 되긴 합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한계점은 여지없이 드러납니다.
2. SVP 프로그램
SVP는 스모스 비디오 프로젝트의 약자로 평생 이용권이 19.99달러 유료 프로그램인데요. 첫 가입자는 30일 무료 체험이 가능합니다.
일단 구글링해서 SVP 홈페이지로 들어간 후 최신 버전인 svp 폴을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svp 등록 창이 뜨는데요. 평가판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오른쪽 버튼을 유료 결제를 하고 등록 기를 받으신 분들은 왼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등록 과정이 정상적으로 끝났으면 처음 실행자들을 위한 PC 성능 측정이 기다리는데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잠시 로딩 과정을 거친 후 매니저 창이 나타납니다. 이후 팝 플레이어를 실행시키고 환경 설정에 들어가 코덱 필터 항목의 비디오 코덱 메뉴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내장 코덱 GXVA 설정 버튼이 나오는데요. 이걸 클릭하면 내장 비디오 코덱 설정창이 뜹니다. 여기서 '하드웨어 가속 DXVA를 사용합니다.'에 체크하시고 밑에 'DXVA 2 Copy-Back' 메뉴에서 자신의 그래픽 카드를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은 [환경 설정]의 [코덱/필터] 항목의 [전역 필터 우선순위] 메뉴에서 [시스템 코덱 추가] 버튼을 누르고 이번에는 [AviSynth Filter]를 선택합니다. 그 후 우선순위를 최우선으로 해주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동영상 파일을 재생시키면 시작하자마자 왼쪽 하단에 SVP 마크가 뜨는데요. 프레임을 확인해 보면 30 프레임 영상이 60 프레임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뿐만 아니라 유튜브 주소를 복사해서 감상할 때도 확실히 적용이 되는 모습입니다. 또한 에스브이피의 가장 큰 장점은 60 프레임이 아니라 사용하는 모니터가 소화할 수 있는 최대 프레임까지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144 프레임까지 수동으로 올릴 수 있다는 말이니 그만큼 더 부드러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SVP는 앞서 소개한 팝플레이어 자체의 프레임 더블러나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플레이드 모션보다 하드웨어 자원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스킵이나 구간 이동 기능을 이용할 때 살짝 버벅거리는 편이니까 천천히 여유 있게 영상을 감상할 때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팝 플레이어 자체 프레임 더블러 예전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플로이드 모션 그리고 유료 프로그램인 SVP로 영상 프레임을 60으로 올려봤는데요. 현실적으로는 프레임 더블러 기능이 제일 빠르고 간단하지만 펄이 좀 떨어져서 비추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그냥 SVP를 구매해서 쓰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VP 말고도 드미트리 랜더라는 유료 프로그램도 있으니까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