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맥북 에어가 출시된 지 시간이 조금 지났는데요. 여전히 어떤 스펙이 나에게 맞는 건가 고민하는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2 맥북 에어 구매할 때 나에게 맞는 옵션 스펙 선택하는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눈에 보이는 것이 기본형과 고급형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이 2가지는 아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기본형에서 옵션을 높여가다 보면 고급형 가격과 정말 일치하기 때문에 아무 상관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오늘 옵션 선택에서는 기본형부터 단계적으로 풀 옵션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GPU 8 코어 VS 10 코어 차이는?
먼저 GPU 코어 차이가 보이는데요. 과연 내가 이 2개의 코어 차이를 위해서 가격을 더 지불해야 되는지 문제일 것 같습니다.
옵션 상 하나는 8 코어와 8기가 메모리이고 다른 하나는 10 코어 16기가 메모리로 메모리의 차이에 의한 성능 차이는 조금 날 수 있지만 가급적 코어 프로세서 성능만 비교해서 살펴본다면 8 코어의 긱벤치 점수가 25,984점, 10 코어의 경우는 30,099점으로 8 코어 대비 10 코어가 GPU 성능이 약 15%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치에 대해 다르게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기본형 가격 대비 성능 향상 분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이득입니다.
실제 파이널 컷 프로에서 추출 시간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실감할 수 있는데요. 4K 30 프레임으로 촬영한 영상 13분짜리를 추출했을 때 8 코어 GPU인 경우 60초, 10 코어인 경우 43초로 약 39%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단 2개의 코어 차이지만 생각보다 성능 차이는 꽤 크게 나옵니다. 물론 두 개의 모델이 통합 메모리가 다르고 SSD 용량도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감안해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영상 렌더링과 추출이 주목적이고 조금 더 성능 향상이 필요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10 코어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상당히 좋은 가성비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목적이 사무용과 엔터테인먼트 혹은 사진 정도 편집을 한다 그러면 그냥 기본 8 코어로 가급적 저렴하게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2. RAM 8GB VS 16GB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하나?
메모리의 경우 고민을 많이 하는 스펙인데 사실 램 선택은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마다 다 달라서 뭐가 더 좋다 안 좋다의 문제가 아닙니다.
맥의 경우 통합 메모리이기 때문에 이 메모리를 CPU, GPU 그리고 뉴럴 엔진이 공유를 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본인 용도가 이 용량을 넘어서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그전에 사용하던 맥북이든지 윈도 랩탑인 든 지 메모리 점유율을 한번 확인해 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령 영상 편집이 메인은 아니지만 짧은 쇼츠나 그리고 간단한 수정 작업은 반드시 해야 되고 또 그걸 위해서 사진은 거의 계속 열어두고 보정 작업과 프로젝트 등의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가급적 16GB로 가셔야 됩니다. 하지만 위의 목적이 아니라면 8GB 램이라 하더라도 큰 차이 없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SD(저장 장치) 용량은 얼마나 해야 하나?
저장 장치의 경우 용량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데요. 먼저 256GB 옵션의 경우는 쓰기가 초 당 1,712MB/s, 읽기는 1,389 MB/s정도가 나오고 1TB 옵션의 경우는 쓰기 3,058MB/s, 읽기 2,803MB/s로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참고하셔야 할 것이 맥북에서 256GB는 다른 기기 대비 속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인데요. 이거는 우리가 돈을 실제로 써야 되는 거니까 속도가 내가 필요한 용량을 바꿀 만큼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그래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대용량의 파일의 사진이나 영상 편집과 같은 것은 M2 맥북에어에서 하지 않고 다른 기기에서 한다면 굳이 높은 용량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영상 작업을 한다면 아무리 외장 SSD 연결을 하더라도 그거는 용량이 찰수록 속도가 느려지고 또 뜨거워지면서는 더 느려지기 때문에 1TB로 가는 걸 추천드리고, 사진 작업 정도라면은 512GB다가 장기간 보관용으로 별도 외장하드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하고 그리고 또 영상 사진 그런 거 없이 그냥 사무 작업과 넷플릭스다 하면은 256GB면 충분히 좋은 옵션입니다.
4. 전원 어댑터는 어떤 걸 해야 하나?
마지막으로 선택을 해야 될 게 전원 어댑터인데요. 이거는 기본 모델 구입하시면 30W 어댑터 그리고 15 GPU 옵션이나 512GB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무료로 35W 듀얼 어댑터나 67W 어댑터를 업그레이드하게 해 주지만 기본형을 구입하는 분들도 2만 7천 원 더 내고 35W 듀얼 전원 어댑터를 구입하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30W USB C 전원 어댑터는 너무 평범한 옵션에 사이즈도 그렇게 작지 않아서 시장에 있는 다른 어댑터 쓰는 것 대비 장점이라고는 애플 정품이라는 것 말고는 진짜 없습니다. 또한 67W 속도가 0에서 100까지 다 나는 것도 아니고 또 스마트폰 하고는 다르게 랩 탑을 그렇게 막 긴박하게 충전할 일이 있다기보다는 그냥 갖고 다니는 여러 대의 기기를 동시에 하는 편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M2 맥북 에어를 구매하시려고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좀 더 나에게 맞는 옵션 선택을 하도록 옵션별 구매 가이드를 알려드렸는데요. 물론 제가 말씀드린 것이 모두 정답일 수 없습니다. 오로지 사용하시는 여러분의 선택의 몫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단지 구매하실 때 참고 정도로 활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