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시 의외로 많은 분들이 m2 맥북 에어와 m1 프로 맥북 프로 사이에서 얼마나 차이가 날지 궁금도 하시고 고민도 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둘의 성능 비교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에어와 프로는 확실히 다른 라인업이긴 한데 결국 둘 다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인데요. 영상 편집을 위해서 기본적인 사양인 메모리 16GB, 저장 공간 512GB로 둘 다 맞춰준다고 가정을 했을 때 M2 맥북 에어 236만 원 그리고 M1프로 맥북 프로는 14인치가 269만 원입니다.
외관 차이
1. 리퀴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
XDR이 익스트림 다이내믹 레인지라는 뜻인데 HDR 콘텐츠를 감상하고 제작하는 데 명암 표현의 범위가 훨씬 더 넓다는 게 특징이에요. M2 맥북 에어의 리퀴드 레티나 같은 경우는 밝기가 500인 반면 M1 맥북 프로는 1000 니트 밝기가 1600 수준이고요
2. 포트와 연결성.
일단 m2 맥북 에어의 경우 왼쪽에 맥 세이프와 2개의 선더볼트 그리고 오른쪽에 헤드폰 잭이 전부이지만 맥북 프로 14인치의 경우는 왼쪽에 맥이 선더볼트 2개 있고 헤드폰 잭 그리고 오른쪽에는 풀 사이즈 hdmi, 선더볼트 하나 더 그리고 sd카드 슬롯까지 있습니다.
또 연결성 측면에서도 외부 모니터 지원 차이가 나는데요. m2 맥북 에어의 경우는 최대 6스케이 모니터 하나만 연결이 가능하다면 m1 2로 맥북 프로의 경우는 최대 2개까지 지원 가능해요.
성능 차이
우리가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정도의 차이는 딱 이정도 이고 실제 성능에서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테스트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 벤치마크
- M2 맥북 에어
스펙은 8코어 CPU, 1 코어 GPU에 16기가 통합 메모리의 경우 싱글코어 1,884점, 멀티코어 8,904점을 기록했고 그래픽 스코어는 30,099점이 나왔습니다. - M1 프로
동일한 스펙 조건은 아니지만 8 코어 CPU, 14 코어 GPU를 갖고 있고 동일하게 16GB 통합 메모리 버전으로 비교를 했는데 싱글코어 1,760점 그리고 멀티 코어가 9,762점으로 M2 대비해서 딱 10% 정도의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그래픽 스코어의 경우는 3,923점으로 무려 29%의 격차를 보여줍니다.
2. SSD 속도
- m2 맥북 에어 512기가 버전의 경우
쓰기 358.2m가바이트 그리고 읽기는 283.1m가 바이트 폴 세 건으로 충분히 빠른 스피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M1 프로 14인치 512기가의 경우
쓰기가 4627 그리고 읽기는 5458메가바이트로 압도적인 스피드 차이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스피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유인 즉. 맥북 에어 스피드만 돼도 실시간 랜더링 하는데 절대 SSD스피드가 느려서 병목현상이 걸리는 일을 없습니다. 실제로 이 스피드 정도 수준이면 2개의 차이를 체감하기는 쉽지 않고 벤치마크를 돌리거나 아니면 대용량 파일을 일부러 옮기면서 시간 비교를 하지 않는 이상 그냥 둘 다 엄청 빠르다 정도로 인식하면 됩니다.
3. 영상 편집 성능
실제 목적인 영상 편집하고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데요. 12분 정도로 편집된 4K 60 프레임 XAVC 원본 클립 영상을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테스트한 결과를 본다면 m2 맥북 에어는 43.5초 그리고 M1 맥북 프로의 경우는 41.5초로 둘의 시간 차이는 4 초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앞서 그래픽 스코어는 무려 30% 차이가 나고 GPU 코어 개수만 봐도 40%나 더 많은데 실제 파이널컷 추출해서 이 정도의 시간 차이밖에 안 난다는 게 좀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사실 이 테스트 결과는 각 각의 테스트마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와 온도 안정화가 되었을 때 실시한 테스트라는 점 참고한다면 그렇게 실망스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 긴 시간 동안 작업을 할 경우에는 M2 맥북 에어는 액티브 쿨링 팬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스피드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사용조건과 시간 등 모든 것이 기본테스트의 상황과는 다르기 때문에 이런 테스트는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고 실사용자들의 의견을 조합해 본 결과 M2와 M1 프로의 코어스 차이에 의한 체급 차이는 어쩔 수 없지만 둘 다 스코어 하락이 적다는 점입니다.
구매 팁
M2 맥북 에어는 하드웨어 완성도도 너무 높고 애플에서 최신 하드웨어 플랫폼을 대거 투입하면서 진짜 잘 나왔어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성능이 필요한 분이라면 에어가 아니라 프로를 구입하는 게 맞습니다. 조금 더 확장성 높은 하드웨어와 더 높은 명암비와 디스플레이 그리고 지속 가능한 높은 성능을 원하는 경우 14인치 M1 프로 맥북 프로를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꼭 염두에 두고 결정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