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산광역시 국민임대 예비 입주자 정례 모집 공고인데요. 총 9개 단지에서 560가구를 모집합니다. 입주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임대주택은 무주택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의 지원으로 건설 공급하는 임대주택인데요. 최대 거주 가능 기간은 30년입니다.
LH는 매월 홀수달에는 전국적인 대규모 정례 모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급주택
부산 만덕과 부산 감전, 부산 범천, 고촌, 내리 그리고 부산 정관 1, 2, 4, 7단지까지 모집 중입니다.
39형부터 46형 51형 59형까지 크기별로 주택이 공급되며 가장 저렴한 부산 내리 지역의 39형은 보증금 2천600만 원에 월 임대료 6만 원이며 가장 비싼 곳은 부산 범천으로 51년 기준 보증금 9천126만 원에 월 임대료 17만 5290원입니다.
이보다 크기가 큰 평수인 59형을 공급하는 부산 만덕과 부산 정관이 오히려 임대료가 저렴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은 건물 연식과 주변 시세를 고려해 시세 대비 60에서 80% 금액으로 책정되기 때문인데요. 위치와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셔서 원하시는 주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
- 중복지원 무효처리
임대주택은 1세대 1 주택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동일 공고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고 중복 지원할 경우 모두 무효 처리되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번 모집하는 9개 단지는 1개의 공고문에 올라온 공고이기 때문에 동일 공고로 보고 1개 단지만 지원하셔야 합니다.
부산 국민임대 신청 후 행복주택이나 공공임대는 추가 신청하실 수 있고 다른 국민임대 공고는 중복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단독세대 제한조건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은 단독 세대주 제한 조건인데요. 아쉽게도 1인 가구는 전용면적 40 제곱 이하 주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번 모집의 경우 부산 내리 39형과 부산 고촌 39형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39형의 경우 1인 가구가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큰 크기의 주택이니 이 점은 좋은 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입주 자격
공고일인 7월 15일 기준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서 소득 자산 기준을 충족하시는 분들입니다.
-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란
같은 등본에 등록된 가족 모두가 무주택인 가구를 뜻합니다.
- 소득 자산 기준
소득은 1인 가구 289만 원, 2인 가구 387만 원 등 다음 표를 기준으로 하며 총자산은 3억 2천500만 원 보유 자동차 금액은 3557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당첨자 선정방법
순위별 배점 기준을 통해 추첨으로 선정하며 50 제곱 미만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고 50 제곱 이상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을 통해 순위를 정합니다.
- 배점 기준
부산시 거주기간, 청약통장 납입 횟수, 미성년 자녀 수, 신혼부부 등이 있습니다.
모집 일정 및 신청방법
- 모집 일정은 7월 25일부터 7월 28일까지 단지별 순위별로 조금씩 다르니 다음 표를 참고하시오 정해진 기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은 공동 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셔서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순서에 맞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 장애인 또는 65세 이상 노약자의 경우 방문 접수가 가능하며 단지별 장소가 다르니 정확한 장소 확인 후 접수 일에 방문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문의 사항은 LH콜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부산 국민임대 정례모집 입주자 모집 공고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