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차량 실내를 시원해주게 하는 쿨링 환풍기 제품을 한 번쯤 SNS에서 광고를 보셨을 텐데요. 정말 광고처럼 실내를 냉각시켜 줄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 차량 혁명 템이라고 불리는 냉각 쿨링 환풍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용 쿨링 환풍기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제품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한 장치인데요. 차량 안쪽에 위치해 두는 앞면에는 두 개의 환풍기처럼 보이는 팬 2개와 조작 스위치, 온도계로 되어있습니다. 반대편에는 태양열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 시 창문 틈이 생기기 때문에 외부에서 먼지나 벌레 등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구성품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가격은 2만 원이 좀 안되지만 퀄리티로 봤을 때에는 솔직히 그렇게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 작동방법
제품 가운데에 전원 스위치와 ON/OFF스위치가 되어 있는데요. 전원 스위치를 한번 눌렀을 때는 배터리로 작동이 되고, 한번 더 눌렀을 때는 태양열전지로 작동이 됩니다. 그리고 한번 더 눌리면 꺼지게 됩니다. - 설치방법
제품 설치는 너무나 간단한데요. 창문을 여시고 그냥 꽂으시면 설치가 끝이 납니다.
2. 차량 실내 온도 테스트
먼저 아래 테스트 내용은 유튜브 픽 플러스님의 영상에서 정리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전원 스위치를 ON 하시면 팬이 돌아가면서 환풍기처럼 차량 실내에 있는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원리입니다.
지금 현재 온도가 40.6도로 나와 있는데요. 지금부터 10분 동안 작동시켜서 내부 온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① 10분 테스트
외부에서 살펴봤을 때 굉장히 더운 바람이 나오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10분이 지난 상태고 뜨거운 바람은 지금 안에서 계속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번 차량 탑승을 해서 온도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에 설치해 놓은 온도계의 온도는 40.6도였는데요. 현재 온도는 41.6도입니다. 오히려 1도 올라갔는데요. 그래도 조금은 내려갈 거라 생각되었는데 결과를 보면 생각했던 거랑 반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쿨링 냉각 환풍기를 약 10분밖에 안 돌리긴 했지만 정말 생각했던 거와는 달리 난방이 되었습니다.
② 1시간 차량 대조 테스트
좀 더 명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한 색상에 동일한 차량 두 대를 가지고 한 대의 차량에 혁명 템인 냉각 쿨링 환풍기를 장착하고 다른 한 대는 단순히 4개의 창문을 조금씩 열어놓고 약 1 시간 동안 주차를 한 후 각각의 실내 온도 변화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과연 혁명 템이라고 불리는 냉각 선풍기는 진짜 혁명을 일으킬지 살펴보겠습니다.
- 실험 전 온도
차량용 혁명 템을 달아놓은 차량의 온도는 37.8도이고 그냥 창문 4개를 약간 열어놓은 차량의 현재 온도는 37.2도입니다. 이제 한 시간 가량 세워놓고 나서 그 이후의 온도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 실험 후 온도
실험 결과 단순 창문만 열었을 때는 약 0.7도 온도 상승, 혁명 템은 실내 온도가 무려 4.4도 정도 상승을 하였습니다.
실험 자체가 100프로 정확할 순 없지만 단순히 창문을 조금 열어놓은 게 냉각 효과가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것처럼 차량용 쿨링 환풍기는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냐?라는 생각이 좀 들기도 합니다. 물론 이 제품의 다른 장점들도 있겠지만 SNS 광고에서 강조한 급속 냉각 혁명은 과장 광고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혹시 냄새나 이런 거를 빼주는 용도의 환풍기로 사용을 하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차량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제품을 구매하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더 생각을 해보시고 조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