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칩이 탄생한 후 맥북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그런데 맥으로 바꿔야지 하면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OS와 장비들로 인해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맥 초보자를 위한 맥 키보드, 매직 트랙패드, 매직 마우스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맥 키보드
컴퓨터를 사용할 때 키보드는 필수죠. 먼저 맥은 단축키를 가능한 한 손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배려했는데요. 윈도의 경우는 우측 하단에 컨트롤 알트를 눌러도 반응을 안 하는 경우가 많아서 양손을 써야 했는데 맥에서는 단축키를 왼손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왼쪽으로 배치했고 단축키가 다양한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활용하기 위해 우측 하단의 Ctrl, Alt자리의 기능 키들도 사용 가능합니다.
① cmd 단축키
맥 키보드는 윈도 키보드와 95% 흡사하지만 몇 가지 키가 다른데요. 이 중 중요한 건 cmd, option, del 키입니다.
- cmd 키를 사용하는 단축키
cmd + C = 복사
cmd+ V는 붙여 넣기
cmd + A는 전체 선택
cmd + S는 저장인데요.
여기서 눈치 빠른 분들은 바로 딱 아시겠죠. 바로 맥북의 cmd가 윈도의 ctrl로 바꾸면 똑같습니다.
사실 윈도와 비교했을 때 cmd = ctr/ option = alt / backspace = del로 공식처럼 사용됩니다. 이 공식은 많은 프로그램에서 똑같이 사용되는데요. 포토샵이나 프리미엄 프로 단축키도 마찬가지입니다.
② 이외에 다른 단축키
- shift + cmd + 3 = 전체 화면 캡처
- shift + cmd + 4 = 부분 화면 캡처
- shift + cmd + 5 = 녹화 등 익숙하지 않은 단축키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단축키를 기억하는 게 어려워서 적응을 못하는 건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아주 쉽게 단축키를 배울 수 있는 단축키 키스킨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키보드를 보면서 타자를 치다 보면 어느 순간 익숙해지듯 단축키 키스킨과 함께라면 단축키 마스터도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매직 트랙패드
맥북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맥 액세서리 1위는 바로 멀티 터치 기능으로 일반 마우스보다 편한 제품인 매직 트랙패드인데요. 이름 그대로 매직입니다. 마법같이 편하고 일반 웹 서핑이나 작업을 할 때 다른 어떤 기기보다도 편해서 인기가 많습니다. 과연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좌 클릭은 한 손가락으로 클릭
- 우클릭은 두 손가락으로 클릭
- 휠은 두 손가락을 위아래로 밀어주면 됩니다.
- 두 손가락을 벌리며 확대
- 두 손가락을 모으며 축소
- 두 손가락을 좌우로 쓸어 넘기면 페이지 넘기기
- 손을 오른쪽 끝에서 왼쪽으로 쓸면 알림 센터 열기
다른 기능으로는 내 손가락을 쓸어 올려 미션 컨트롤 열기가 있는데 여기서 미션 컨트롤이란 열려 있는 창을 한 번에 보여주거나 추가 바탕 화면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담겨 있습니다.
매직 트랙패드는 영상 편집이나 포토샵 작업을 할 때 작업 능력 엄청 올라서 많은 분들이 마우스를 쓰면서 매직 트랙패드를 같이 쓰고 있는데요. 포토샵이나 프리미어에서 확대 축소하는 등 양손을 써야 했던 부분을 편하게 한 손으로 가능합니다.
물론 매직 트랙패드에도 단점은 있는데요. 아무래도 손가락으로 컨트롤을 하다 보니 미세한 컨트롤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매직 마우스
매직 마우스를 보면 디자인이 심플하다 못해 반들반들 깔끔한데요. 일반 마우스는 좌클릭과 우클릭 사이에 경계가 있고 그 사이에 휠 버튼이 존재하는데, 왜 매직 마우스에는 아무것도 없을까요? 그건 바로 제스처 기능 때문입니다. 제스처 기능은 윈도에서는 맛볼 수 없는 맥의 특징인데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스크롤 기능
가운데 마우스 휠은 없지만 구름 위를 걷듯 손가락을 움직이면 스크롤이 됩니다.
이게 윈도 반대 방향으로 스크롤이 되는데 이 부분은 설정에 들어가셔서 윈도와 같은 방향으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면 익숙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② 기타 기능
- 매직 마우스를 두 번 터치하면 스마트폰처럼 확대 축소가 가능
- 좌우로 쓱쓱 넘기면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가 가능
- 두 손가락으로 터치를 두 번 하면 미션 컨트롤을 실행하고 한 번 더 반복하면 다시 원상태로 복귀
- 마지막으로 두 손가락으로 넘기면 데스크톱을 전환하면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③ 맥 마우스 DPI 변경 방법
일반 마우스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장점은 정말 확실한 제품인데요. 하지만 DPI가 제한적이라서 강도를 최대로 올려도 느리기 때문에 아래 보이는 속도 조절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야 합니다.
- 속도를 -1로 설정 : defults writs .GlobalPreferences com.apple.mouse.scaling-1
- 속도를 5로 설정 : defults writs .GlobalPreferences com.apple.mouse.scaling.5
- 설정 속도 확인 : defults read .GlobalPreferences com.apple.mouse.scaling
④ 충전 단자
맥 마우스는 일반 마우스와는 달리 충전 단자가 밑면에 있는데요. 이게 스마트폰 같은 아래 위치가 아니라 진짜 뒤집어서 나오는 아래 밑면에 있기 때문에 충전 중에는 사용이 불가능해서 평소에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 주는 게 좋습니다.
또 윈도에서 사용하려면 연결 후 애플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일반 윈도 마우스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맥북 초보자들을 위한 장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맥 입문하는게 생각보다 어려울 줄 알았는데 막상 사용해보면 윈도와 비슷한 면이 많아서 금방 적응할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키보드 단축키는 윈도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평소처럼 사용해 보면 거부감이 없을것이에요.
매직 트랙패드, 매직 마우스로 윈도에서 단축키로만 사용했던 부분을 제스처 기능을 이용하니까 그런 부분은 오히려 손이 덜 가고 마음에 들더라고요 게다가 깔끔한 ui와 세세한 튜토리얼 부분이 초보자에게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직 이 마법 같은 편안함을 느껴보지 못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